SBS 방송기술 홍보 주 메뉴

중계 제작기술

현장에서 장비를 사용하여 녹화나 생방송을 제작하게 됩니다. 중계제작은 EFP(Electronic Field Production)라고 하며, 스튜디오 같은 고정방송시설이 아닌 현장에서 이동 중계차량 및 장비를 사용하여 녹화나 생방송을 제작하게 됩니다. 마이크로웨이브(M/W), 위성연결(SNG-Satellite News Gathering) 및 광통신망(Fiber) 등을 이용하여 즉시 SBS로 전송하거나 중계차 내에 설치된 VTR 또는 Server를 사용하여 녹화를 하기도 합니다. 이동중계차량으로 불리는 중계차의 내부는 부조정실의 다양한 장비들이 제한적인 공간에 다 들어서야 하기 때문에 복잡하고, 유동적인 생방송 현장에 대응하기 위한 중계 기술 스텝의 역할이 중요합니다.

중계차 내부 구성

SBS의 중계차는 드라마, 예능 등의 야외제작에 대응하기 위한 대형중계차와 뉴스 현장에 신속 대응할 수 있는 뉴스밴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. 중계차의 내부는 간략하게 다음과 구성되어 있습니다.

  1. 1) Production 섹션 : 모든 중계기기술 스텝들의 업무를 총괄하는 기술감독(Technical Director)과 연출을 담당하는 PD가 위치한 곳으로 크게 각종 영상 소스를 선택할 수 있는 스위처(Switcher) 및 문자발생기(Character Generator), 그리고 영상 소스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월 모니터(Wall Monitor)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.
    프로덕션 섹션
  2. 2) VIDEO 섹션 : 각종 영상 및 현장 카메라 신호를 컨트롤 하는 영상감독 (Video Director)이 위치한 곳으로 카메라 컨트롤 장비와 각종 장비들을 동기화 시키기 위한 싱크 발생기(Sync Generator) 및 제작물을 송출 및 수신하기 위한 각종 송수신 장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    비디오 섹션
  3. 3) AUDIO 섹션 : 현장에서 수음된 각종 음향신호 및 PA 신호들을 믹싱 하는 오디오 믹서(Mixer)와 음원을 가공하는 각종 이펙트(Effect)장비 및 Tapeless 기반 넌리니어(Non-linear) 편집이 가능한 장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    오디오 섹션
  4. 4) VTR 및 SLOMO 섹션 : 스위처와 믹서를 거쳐 만들어진 영상물을 녹화할 수 있는 VTR 및 Server 녹화 장비와 실시간 녹화 후 Tapeless 편집 및 재생속도 조절까지 가능한 Slomo(Slow Motion) 장비 등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.
    VTR 및 SLOMO 섹션